food safety day

식품이야기

2024. 5. 14 (화)

식품이야기

식품산업역사

2010’s

#식품의약품안전처 출범

일원화된 식품안전관리체계 구축을 위한
식품의약품안전처 출범

2013년 3월, 정부는 식품의약품안전청을 국무총리실 산하 식품의약품안전처로 승격시켰다. 생산부터 제조, 유통, 소비단계까지 일원화된 식품안전관리체계를 확립하기 위한 조치로 식품안전을 통합 · 관리하는 독립적인 국가기관을 갖추게 되었다.

식약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수입식품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수입식품안전관리 특별법을 제정하였으며, 어린이 식생활 안전정책은 물론 나트륨 및 트랜스 지방 저감화 캠페인 등식품안전을 넘어 국민 건강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있다.

지구온난화, 4차 산업혁명, 유전자가위 등 신기술의 개발, 저출산 · 고령화 사회로의 전환 등 미래 식품안전을 위협하는 다양한 문제에 대해 선제적인 대응을 위한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HMR 밀키트

식품산업 세계화를 향한 도전(HMR)

2010년 이후 혼밥 · 혼술 문화가 확산되면서 가정간편식 시장이 더욱 확대되기 시작했다.
이마트는 2013년 자체 브랜드를 론칭해 국, 탕, 찌개등의 한식은 물론 중국, 태국 요리까지 간편식으로 출시하였다.

2016년부터는 유명 셰프나 맛집과의 협업을 통한 브랜드가 등장했고 안주와 피자류까지 영역이 확대되었다.
특히, 편의점 도시락이 큰 인기를 끌면서 즉석식품 시장의 성장을 주도했다. 이와 함께 반조리 식품인 밀키트(Meal kit)제품군도 새롭게 각광받기 시작했다.

  • 출처: 신세계푸드 올반 HMR 패키지